[미국] 탐정이 법률사무소와 개인 이슈 등에 관한 사건 조사
박재희 기자
2020-08-22 오후 1:51:07
미국 올랜도(Orlando)에 있는 한 탐정(private investigator)에 따르면 법인, 사업, 법률사무소, 개인 이슈에 관한 사건들을 대부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일부 탐정들은 개인적인 이슈에 관한 조사를 담당하고 있다. 그 이유는 스스로 정보를 조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에 봉착하기 때문이다.

몇몇 숙련된 기술이나 전술, 자원의 부족으로 인해 현장에서 조사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민간조사에는 기술적인 조사와 실험 조사, 비교 조사 등을 고려해야 한다.

민간조사원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조사방법들 중 몇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사이버 조사(Cyber investigations)에 관한 것으로 디지털 시대에 해킹이나 사이버 성폭력과 같이 온라인에서 적극적으로 범죄가 일어나고 있다.

사람들의 연관성과 행동, 계정 등을 추적하고 사이버 보안 및 포렌식 등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는 전자적 증거를 수집해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재산 조사(Property Investigations)로  탐정은 부패 사건과 관련된 분쟁 토지나 사유 재산에 대한 불법 건축물을 찾는 것이다. 또한 관심 있는 토지의 법적 소유권을 조사하기도 한다.

세번째는 배우자 조사(Spouse investigations)로 관계에 있어서 한명의 파트너가 다른 배우자가 믿음이 신실하지 않다고 의심될 때 정보를 모으기 위해 탐정을 고용한다.

이메일, 문서, 전화 등은 배우자의 부정행위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배우자를 따라 다니며 증거로 사진을 찍는다.

네번째는 기업 조사(Corporate investigations)로 기업 사기나 위법행위와 관련된 조사의 형태이다. 기업을 조사하는 탐정은 재무제표 및 각각 기업의 정책들을 잘 이해하고 있다.

갑작스런 금전적 손실이나 불법 마약을 취급하는 불법행위, 부패 등을 조사하고 탐정은 직원들과 소통을 통해 사건과 관련된 지식을 평가하게 된다.

다섯번째는 민사 조사(Civil investigations)로 민사의 경우는 양 당사자간 동의한 명백한 법적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는 다른 한명에 의해 의뢰가 이뤄진다.

이 경우 탐정은 양쪽과 관련된 정보를 모두 수집하게 되는데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양쪽 당사자들 모두 탐정을 고용하기도 한다. 법정에 제시하는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당사자들을 인터뷰하기도 한다.

여섯번째는 자녀 양육권 조사(Child custody investigations)이다. 탐정은 양육권을 가져야 하는 부모를 결정하기 위해 두 부모를 조사하게 된다.

어린 자녀가 각각의 부모에 의해 어떻게 다뤄지는지 조사를 하고, 법원에 제출하기 위해 부모의 마약 남용, 도박, 난폭운전, 폭력 요소와 같은 백그라운드 체크(배경조사)를 진행한다.

탐정은 각각 부모의 행동을 모니터한다. 부모가 자녀들과 지내기에 적합한지 조사하기 위해 부모들의 직장에 관해 더 많이 조사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어떠한지 조사하게 된다.

일곱번째는 실종자 조사(Missing person investigations)이다. 가족 중 누군가가 갑자기 사라진다면 탐정을 고용해 실종자를 찾아 나설 수 있다.

탐정은 장치(휴대폰 등), 메시지, 전화, 이메일 등을 추적하는데 탁월한 기술들을 갖고 있다. 당신을 사취하는 누군가를 찾을 수 있으며 공항, 도로, 해상까지 물리적 검색을 수행할 수 있다.

실종자 개인의 배경조사를 진행하고 실종자가 사고나 사망에 연류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이나 영안실 등도 함께 조사를 진행한다.

이와 같은 일들을 탐정이 수행하기 위해 기술과 조사계획, 다양한 방법들을 동원해 사건을 해결하고 의뢰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결과물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수많은 탐정들은 제시한 7가지 이외에도 배우자의 불륜행위, 직원의 재택 근무 이탈행위, 채용전 신원조사, 기업의 중요 자산 탈취행위 등 다양한 형태의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많은 나라에서 현장 조사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미국 바운티 헌터 신분증(출처 : 위키미디어)
저작권자 © 탐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탐정사건조사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