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에게 소재조사를 의뢰할 수 있는 5가지 이유
민진규 대기자
2021-10-18
일반적으로 탐정이 의뢰를 받는 소재조사는 특정인의 위치나 거주하고 있는 장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즉 다시 말해서 타겟를 찾고, 타겟이 살고 있는 주소를 파악한다.

개인이나 기업, 공공기관 등이 탐정에게 소재조사를 의뢰는 이유나 목적은 다양하다. 가족이나 교우관계에서 부터 사업상의 갈등까지 광범위한 소재조사의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구성원 중 한명이 갑자기 가출을 해서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이다. 자녀가 부모와 학업 문제로 싸운 후 가출하기도 하며, 부부갈등으로 일방이 가출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노부모를 봉양하는 가정에서 고부갈등 등으로 인해 늙은 어머니 혹은 며느리가 집을 나가기도 한다. 사소한 갈등보다는 장기간 갈등이 누적된 경우라면 소재를 찾기가 매우 어렵다.

둘째, 남편이나 아내의 불륜 상대방의 주소나 직장을 찾고 싶은 경우이다. 소행조사로 불륜의 사실을 파악한 다음에 요청하는 것이 소재조사이다.

단순히 불륜의 사실을 확인하는 것은 미행이나 잠복으로 쉽게 가능하다. 하지만 소재조사는 숙련된 탐정이 투입돼야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셋째, 돈이나 귀중한 물품을 빌려간 사람이 이사, 잠적 등으로 연락처를 남기지 않은 경우이다. 돈을 빌려가서 약속된 상환일에 갚지 않고 야반도주를 하는 것도 포함된다.

고의성이 높기 때문에 소재파악이 가장 어려운 상황에 속한다. 특히 갚아야 하는 돈의 액수가 많을 경우에는 쉽게 찾기 어려운 장소에 숨는다. 이름을 바꾸거나 성형수술을 하는 것도 전형적인 도피 수법이다.

넷째, 사업상 이해관계자 혹은 결혼 상대방이 직장이나 집주소 등 중요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을 경우에도 소재조사를 의뢰한다. 사업상 이해관계자는 거래 기업, 채용 예정자 등도 모두 해당된다.

대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태어난 고향, 졸업한 학교, 다니고 있는 회사 등을 타인에게 숨기기도 한다.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나이트 클럽이나 온라인 카페에서 사귄 사람은 신분을 속이려는 경향이 강하다.

위와 같은 이유로 탐정에게 소재조사를 요청하려면 성명, 생년월일, 이전 주소나 근무처, 각종 전화번호, 살고 있다고 추정하는 위치나 지역, 대중교통이나 자동차 등 이동수단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현장을 직접 방문해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인터넷 검색이나 전화통화로 소재를 파악하는 것은 탐정의 업무라고 보기 어렵다. 단순한 확인만으로 가능하지 않은 소재조사가 탐정의 전문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의 한적한 야외 주택가 전경(출처 : iNIS)
저작권자 © 탐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국내탐정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