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셜록 홈즈] (12)탐정이 정보를 조사하는 3가지 방법
민진규 대기자
2016-05-14 오후 12:21:43
탐정이 조사를 진행할 때 대부분의 경우 감시조사가 기본적으로 행해진다. 하지만 감시조사결과를 기반으로 면담조사를 하기도 하고 반대로 면담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확인, 검증하기 위해 감시조사를 하기도 한다.

자료조사는 과거 자료에서부터 온∙오프라인 현재 자료조사까지 광범위하다. 탐정이 정보를 조사하는 3가지 방법은 감시조사, 면담조사, 자료조사 등이다. 

 

▲감시조사의 종류(출처 : iNIS) 

감시조사는 도보감시와 전자감시 등으로 구분

감시조사는 도보에 의한 방법, 차량에 의한 방법, 관측소(OP)에 의한 방법, 전자감시(감청, 촬영 등)이 있다. 실제 감시 대상자인 타겟(target)과 증인, 관계인이 모두 감시조사의 대상이 된다. 증인은 타겟의 잘못을 입증하기 위해 필요하고 관계인도 유사한 이유로 감시를 해야 한다.

도보와 차량감시를 미행조사라 하는데 도보감시와 차량감시로 구분된다. 타겟이 걸어서 움직일 경우 도보로 감시하고 차량에 탑승해 이동할 경우 차량감시가 필요하다.

반면 타겟이 자택, 회사, 헬스장, 음식점 등 특정 장소에 위치한 후 이동하지 않을 때 감시하기 위해 관측소(OP)를 설치해 운영한다.

관측소는 이동하면서 사용한 차량 내부, 경비실, 주변의 커피숍, 이동판매차량, 기타 몸을 숨길 수 있는 공간 등이 해당된다.

전자감시는 대화나 움직임을 녹화하거나 녹음하는 것을 말한다. 근접거리일 경우 일반 녹음기나 카메라를 사용한다.

하지만 타겟이 탐정이 접근하기 어려운 특정 장소에 위치해 있거나 원거리에 있을 경우 고성능 카메라와 녹화장치가 필요하다. 

대화의 이면에 숨겨진 의미나 표정변화를 찾을 수 있어야 프로탐정

면담조사는 심문(interrogation)과 인터뷰(intetview)로 나눠지고 이를 원만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화 소재와 심층적인 대화 기술이 필요하다.

심문은 혐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인터뷰는 혐의가 없는 참고인, 증인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질문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일반적인 대화는 말을 할 줄 아는 사람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대화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은 쉽지 않다.

대화를 잘 하는 방법 등에 관한 책이 끊임없이 출간되는 이유도 대화기술을 체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화를 통해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서는 대화 중 상대방이 진술하는 언어 이외의 몸짓, 표정변화 등 태도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대화에서 대상자가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대화 내용의 이면에 숨겨진 의미를 잘 찾아내는 것은 탐정이 갖춰야 할 기본 능력에 속한다.

법률적 문제가 없다면 면담하는 과정을 녹음∙녹화해 대화 시의 행동이나 표정으로 내용의 진위 여부나 신뢰성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능숙한 프로탐정이라고 해도 대화에 집중하다 보면 미묘한 표정변화나 목소리의 높낮이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문서의 서명위조 여부와 내용의 정합성으로 신뢰성 평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다양한 수집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조사한다. 온라인은 포탈 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 메일이나 인터넷 사용로그, 컴퓨터 파일 등이 있다.

오프라인은 공공기관의 문서조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조사, 문서∙인장∙용지조사, 지문∙음성∙영상∙DNA등의 통해 조사를 한다.

자료의 내용의 검증에서부터 진위 여부까지 모두 조사해야 한다. 공식문서를 위조한 경우 내용의 논리성이나 정합성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문서의 서명이나 인장이 위조되었는지, 문서의 용지가 특정 기관이나 기업에서 사용하는 것이 맞는지, 문서의 양식이 맞는지, 문서에 사용된 용어가 적합한지 등도 문서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전자문서의 경우는 수정이나 변조된 흔적이 있는지, 작성일자가 맞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타겟의 특성과 조사 목적에 따라 조사방법의 선택

탐정은 감시조사, 면담조사, 자료조사 등 3가지 방법으로 증거를 조사한다. 한 사건에 관련된 증거를 조사하는 과정에서는 1가지 이상의 방법을 사용하거나 3가지 방법을 전부 종합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면담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치밀한 감시조사계획을 수립하고 감시조사를 통해 수집한 정보로 면담조사 질문서를 작성한다.

어떤 조사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판단해 선택하면 된다. 어떤 방식이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타겟의 특성과 조사의 목적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자료조사와 감시조사, 면담조사,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사건과 타겟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정보조사 목적을 달성하면 된다. 

– 계속 -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stmin@hotmail.com
저작권자 © 탐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탐정백과사전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