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사례연구3] 산재보상 분쟁을 조사해 해결한 Pune Detective Agency
박재희 기자
2021-06-29
인도 마하라슈트라주 푸네 지구를 기반으로 영업하고 있는 탐정기업 PDA(Pune Detective Agency)는 A사로부터 직원 B에 대한 배경 조사를 의뢰받았다.

A사는 직원 B와 소송을 진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탐정사무소를 찾았다. 회사 내에서 발생한 산재 사고가 장기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A사는 부사장으로 B를 자체 검증을 통해 고용했으며 15개월 후 다른 직책을 제안했다. 이후 A사와 B는 새로운 고용계약을 체결했으나 몇 달 후 B는 작업현장에서 아무도 없는 시간에 사고를 당했다.

B는 사고와 관련해 산재 보상 휴가를 떠났으며 사건 의뢰 당시 1년 넘게 산재 휴가 중이었다. 문제는 B가 억대 연봉자라는 사실과 여전히 직원으로 등재돼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A사는 막대한 손실을 끼치고 있는 B에 대해 소송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B에 대한 상세한 배경 조사를 PDA에 의뢰하게 됐다. 조사결과 B가 사기 미수건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이전 직장에서도 산재 보상 청구를 한 이력과 1건의 연방 파산, 부채 미납 및 계약 분쟁 관련 민사 소송 18건이 있다는 사실도 찾았다. 이중 전 고용주와 관련된 사건만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A사가 B를 고용하기 전 탐정을 통해 배경조사를 먼저 실시했다면 B를 채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재대로 된 배경 조사 없이 채용한 결과 A사는 회사의 중요 자산과 시간, 돈을 낭비해 가며 B와 소송전에 돌입했다.

탐정기업 PDA(Pune Detective Agency)는 12년 이상 다양한 경험을 갖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결혼 전·후 조사, 고용 전·후 조사, 이혼사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타겟을 감시 중인 탐정(출처 : punedetective 홈페이지)
저작권자 © 탐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탐정사건조사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