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클라호마주 탐정이 되기 위한 6단계(2)
박재희 기자
2021-02-04 오후 3:02:17
저번 기사에서는 미국 오클라호마주 탐정이 되기 위해 일반적으로 거쳐야 하는 6단계 중 1~2단계를 설명했다. 이번에는 3~4단계 요건을 살펴볼 예정이다.

먼저 3단계는 처음 면허를 신청할 때 제출하는 다양한 구비 서류를 챙기는 것이다.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공증된 서명이 포함된 탐정 면허 신청서 ▲체포 이력서 ▲지문 카드 ▲여권용 사진 2장이나 무장 면허용 사진 3장 ▲기록조회서 ▲채권 또는 보험증명서와 고용증명서 ▲경력증명서나 교육증명서 등이다.

체포 이력서는 체포 기록이 없다는 문서나 확증된 법원 판결 및 선고서 등을 말한다. 지문 카드는 일반적으로 지역 보안관 사무실이나 경찰서에서 확보할 수 있다.

비 무장 탐정 면허의 경우 $US 91달러, 무장 탐정 면허는 141달러의 수수료를 각각 지불해야 한다. 접수처에서 현금으로만 접수를 받는다.

또한 무장 탐정 면허 신청시 추가로 제출 서류가 있다. 공인된 심리학자의 심리 평가서 및 총기 훈련 인증서 등이 필요하다.

참고로 필요한 교육을 받지 않고 탐정기업에 인턴사원이나 정규직 조사관으로 고용된 경우 180일간 유효한 임시 면허증을 교부받을 수 있다.

조건부 면허는 일반 면허와 동일하며 유효기간 동안 필요한 교육을 받아 정식 면허를 취득해야 된다. 조건부 면허 역시 일반 면허와 비용은 같다.

다음으로 4단계는 오클라호마주의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다. 신청 절차의 한 부분으로 CLEET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시험을 치뤄야 한다.

시험 비용은 25달러이며 시험은 오클라호마주 수십군데 시험장소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시험은 아침 9시부터 시작하고 객관식이며 70% 이상 점수를 획득하면 합격된다.

▲ Oklahoma PI


♦ 오클라호마 탐정(출처 : OKC Private Investigation 홈페이지)
저작권자 © 탐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해외탐정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