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사기를 입증하는 방법과 절차
민진규 대기자
2020-10-22 오후 6:11:06
결혼 사기 사건은 탐정의 입장에서도 곤혹스러운 업무에 속한다. 한 때는 서로 사랑해서 결혼까지 고민했던 연인의 관계를 낱낱히 해부한다는 것은 심적으로 고통이 따른다.

탐정도 사건을 조사하는 전문가이기 이전에 감정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사 목적으로 날카로운 질문을 하더라도 의뢰인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결혼 사기 피해를 당하면 우선 상대방을 사기죄로 고소하고 돈을 찾고자 한다. 사기죄를 입증하면 속이려는 의사가 있었거나 돈을 제공했다는 증거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제비나 꽃뱀은 돈을 갈취한 경험이 풍부하거나 입증이 어렵도록 증거를 남기지 않는 편이다. 교활한 수법을 활용해 빠져나가는 경우도 많다.

사기죄로 고소한다고 해도 돈을 되돌려 받는 것은 민사소송을 제기해야 한다. 소송을 제기하려면 피해를 입은 정확한 금액, 돈을 전달한 시기와 차용증, 돈을 받았다는 것을 입증할 편지나 문서 등도 있어야 한다.

또한 결혼 사기꾼의 정확한 신원, 본인과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자료 등도 중요하다. 이름도 가명이고 전화번호도 바꿨다면 소재나 신원조사부터 시작해야 한다.

탐정과 상담을 통해 결혼 사기꾼의 신원정보를 파악하고, 입증할 서류를 확보했다면 소송절차에 돌입해야 한다. 소송은 탐정의 업무 영역이 아니므로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면 된다.

자신이 믿을 수 있는 변호사를 찾지 못했다면 탐정에게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를 소개받으면 된다. 변호사도 각자 전문영역이 다르므로 탐정의 추천이 합리적일 수 있다.


▲화려한 미국 도시의 밤거리(출처 : iNIS)
저작권자 © 탐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국내탐정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