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발이나 안경과 같은 소품을 활용한 탐정의 변장
민진규 대기자
2020-11-02 오후 3:35:40
탐정이 현장에서 안전하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감시 대상자에게 발각되지 않아야 한다. 또한 활동하는 과정에서 주변사람도 탐정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려면 변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렇다고 탐정이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과도하게 분장할 필요는 없지만 간단한 소품을 활용해 변신할 필요는 있다.

일반적으로 탐정이 변장하는데 사용하는 소품은 모자, 안경, 마스크, 겉옷, 가발 등이 있다. 감시 대상자가 미행이나 잠복을 눈치채고 있다면 모자나 안경만 바꾸는 것으로 부족하다.

겉옷을 포함해 전체 의상을 교체해야 한다. 자동차를 활용해 잠복을 하고 있다면 평상시 갖고 다니는 의상을 활용하면 된다. 캐주얼 차림에서 정장으로 혹은 반대로 옷을 바꿔 입으면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영화에서 스파이가 많이 활용하는 가발은 남자보다 여자가 변장하는데 유리하다. 짧은 단발머리로 다니다가 갑자기 긴 머리로 바꾸면 여간해서 눈치채지 못한다. 반대의 상황도 마찬가지이다.

타겟이 도보나 대중교통 내부에서 이동하는 것을 미행한다면 변장이 쉽지 않다. 이 경우에도 안경이나 모자, 겉옷을 바꿀 수밖에 없다. 겉옷은 양면으로 디자인된 옷을 챙겨야 효과적이다.

변장은 미행이나 감시가 진행중인 장소에도 적합해야 한다. 공장지대라면 노동자 복장, 사무실이 밀집된 도심이라면 정장, 유원지라면 야외복, 산이라면 등산복이 안성마춤이다.

유능한 탐정이라면 변장에 대한 지식도 보유하고 있는 편이다. 평상시 다양한 소품을 갖고 다니면서 상황에 따라 활용해야 타겟의 눈초리를 피하고 미행이나 잠복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


▲미국의 번화한 식당가(출처 : iNIS)
저작권자 © 탐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국내탐정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