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찾으려는 의도에 따라 업무의 난이도 달라져
민진규 대기자
2021-01-08 오전 11:20:27
미국, 일본, 캐나다 등 선진국 탐정의 주요 업무 중 하나가 사람 찾기이다. 사람 찾기는 의뢰인에 따라 찾는 사람이 다양하기 때문에 세부 분류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가족의 실종이나 가출, 금전 문제로 인한 이해 관계자의 도피, 갑자기 연락이 두절된 지인, 과거에 신세를 진 사람이나 친구, 학창 시절의 친구, 젊은 시절의 첫사랑 등으로 다양하다.

의뢰인이 사람을 찾는 목적부터 범죄 혐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 탐정의 의무이다. 비용은 기본적인 착수금과 성공 보수로 구분된다. 사람 찾기에 대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의 실종이나 가출의 경우라면 신속한 조사 착수가 필요하다. 가족의 불화나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 가출을 했다면 극단적인 선택도 배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가출의 원인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전 문제, 이성 문제, 정신 질환 등으로 다양할 가능성이 높다. 경찰도 실종신고를 접하고 조사를 시작하겠지만 특정 사건에 주력하지 않기 때문에 탐정의 역할이 커진다.

둘째, 금전 문제로 인한 이해 관계자의 도피는 긴급하지는 않지만 뛰어난 조사 역량이 요구된다. 돈을 빌렸거나 갚아야 할 상황에서 도주한 사람이라면 보통 사람이 찾기 어려운 지역으로 도망가기 때문이다.

조사 대상자의 고향, 주민등록지, 친구 및 친인척의 연고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먼 지방일 경우에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는 사정을 이해시켜야 한다.

셋째, 갑자기 연락이 두절된 지인을 찾는다면 의뢰인은 친구를 찾는 이유를 숨길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금전적인 문제나 사기 결혼과 연루된다.

특히 온라인에서 만난 연인에게 결혼을 전제로 돈을 빌려줬다면 받을 가능성이 낮다. 본명이나 거주지도 모르고 단순히 이메일이나 닉네임만 안다면 타겟을 찾기란 어렵다. 물론 피해 금액이 커다면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넷째, 과거에 신세를 진 사람이거나 학창 시절의 친구, 첫사랑 등을 찾는 것은 탐정에게도 보람찬 업무이다. 연락이 두절된 기간과 타겟의 성별이 찾을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핵심 요소이다.

예를 들어 헤어진지 20년이 지났다면 어렵지만, 5년 이내라면 추적이 매우 용이한 편이다. 여성은 결혼이나 기타 사유로 대외적인 사회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난이도가 높다. 

대부분의 탐정은 사람을 찾는데 전문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타겟의 심리, 사회 및 경제적인 변화, 행정 구역의 변경 등에 관한 세부 정보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사람을 찾으려는 의뢰인의 목적을 잘못 파악하면 스토커나 악덕 사채업체에 이용당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요망된다. 선진국의 탐정은 전문가로써 사회 정의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는 점을 차별화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KL) 시장 전경(출처 : iNIS)
저작권자 © 탐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국내탐정동향 분류 내의 이전기사